평택-안성선, 2025 경기도 도시철도망계획에서 ‘제외’
“철도정책 변화, 지방재정 부담 등 요인”
박상순 기자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년) 수립안 노선도.     © 경기도 제공


 

경기도 도시철도망계획안(2016~2025년)에서 평택-안성선이 빠졌다. 실현 가능성을 높이겠다며 1억4천만원을 들여 자체 타당성 용역까지 시행했던 안성시의 계획이 수포로 돌아가게 됐다.

 

경기도가 향후 10년간의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을 발표했다. 도시철도법 개정 이후 첫 수립된 기본계획으로, 도는 5년마다 변경안을 마련한다. 10개년 계획이 수립됐던 2013년 후의 제반 여건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진행된 연구용역에서 검토된 노선은 모두 18개다. 용역 결과, 절반인 9개 노선만 계획안에 담겼고 나머지 9개 노선은 제외 또는 유보됐다. 지난 6월 발표된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16~2025년)에 포함됐거나 비용편익비용(B/C값) 기준 0.7 미만을 나타내 경제성이 떨어지는 노선 등을 우선 제외했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경기도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2011~2020년)에 반영된 평택-안성선은 평택 서정리역에서 안성 가사동 버스터미널을 연결하는 32.5㎞ 구간이다. 당시 경기도 연구용역에서는 B/C값 0.86을 보여 우선순위 7위로 포함됐다. 일반적으로 B/C값 1 이상일 때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본다. 소요예산은 2015년 기준 1조5천억원이다.

 

시는 사업 타당성 확보방안을 찾기 위해 2015년 평택-안성선 타당성 조사용역에 들어갔고, 기술적 검토를 포함해 사업구간을 나눠 추진시기를 달리하는 대안별 검토작업을 진행했다. 황은성 시장의 공약사업이기도 한 철도개설의 시작점이 평택이다보니 부정적 입장이었던 평택시를 설득하기 위해선 근거확보가 필요했던 점도 작용했다. 하지만 용역결과는 예상을 빗나가며 공도까지의 단구간 B/C값이 오히려 전구간(0.86)보다 더 낮게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안성시 관계자는 평택-안성선이 빠진 이번 변경안과 관련, “검토노선 중에서는 B/C값이 1 이상 나온 곳도 제외됐다”면서, “도시철도를 ‘도시 내 교통수단’으로 범위를 축소해 규정하는 등 철도 추진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정책적 과도기로 이해된다”고 말했다. 또 “사업비 1조원이 넘는 노선 3개는 모두 제외됐고, 평균 6~7천억원의 노선으로 재편됐다”면서, “국철 추진을 기본방향으로, 이후 유지관리비를 포함한 지방재정의 부담요인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안을 수립한 것으로 본다”고 했다. 아울러 “경기도 도시철도망계획은 5년마다 수립하게 돼 있어 이번에 제외한 노선은 ‘전략적으로 보류한다’는 의미라는 게 도의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안성시가 애초 타당성이 낮은 도시철도사업을 황 시장의 공약이라는 이유만으로 무리하게 검토·추진, 결과적으로 1억4천만원의 예산만 날린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시가 타당성 용역을 발주하기 전 당시만 해도 철도와 전철 등 환승체계를 갖추게 될 평택시가 비수익노선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희박하고, 평택-부발간 국철 노선이 검토되면서 도시철도가 함께 진행되기는 어려워 정책적 판단이 요구되는 등 용역결과만 남을 공산이 크다는 부정적 여론이 지배적이었다.

 

안성시 관계자는 “관련용역은 국가철도망계획이 발표되기 전에 시작됐고, 시 자체적으로 합리적인 노선과 추진방안을 검토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전했다. 또 “평택-부발간 국철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선정되지 않은 상황으로, 추진과정의 추이를 봐가면서 용역결과를 활용해 방향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안에 담긴 노선은 동탄도시철도, 수원1호선, 성남1·2호선, 8호선 판교연장, 용인선 광교연장, 오이도연결선, 송내-부천선, 위례-하남선 등 모두 9개(연장 91㎞)다. 오이도연결선 대안2(오이도역-시화MTV)는 장래 여건변화 등에 따라 단계별 추진이 가능하도록 후보노선으로 제시됐다. 경기도는 12월 1일 공청회에서 제기된 의견을 반영해 최종 도시철도망계획을 수립, 이달 중 국토교통부에 승인을 요청할 예정이다. 최종 고시는 내년 하반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박상순 기자 3651939@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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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6/12/07 [12:17]  최종편집: ⓒ 안성신문
 
걱정이다 16/12/07 [13:04] 수정 삭제  
  그동안 안성신문 자치안성에 나온 애기를 종합해보자구요
시장 : 평택 ~ 안성선 도시철도 추진
국회의원 : 평택~ 부발 국가철도망 노력

1. 평택~ 안성전철 B/C값이 구간별로 1 이상 나온곳도 있고 모자란곳도 있는데 무리하게 가사동터미널까지 종점을 밀어붙여 사업이 탈락되게 한 과오는 없는지?...... B/C값이 1 이상 나오게 중간에 종점 조정을 했으면 이번사업에 확정되지 않았을까?.....안성시 관계자가 B/C값이 1 이상 받고도 탈락된곳이 있다고 했는데 거긴 다른 대체교통등 다른원인이 있겠지

2. 중부일보 보도 10월27일 화성 이음터 강당에서 경기도광역도시철도과장 왈 ...평택~ 부발로 연결되는 국가철도망이 생겨 사업성 떨어진다고 했는데 이건 예상을 못해나?

1~2번 을 생각해보면 시장과 국회의원이 안성발전에 그림을 그렸으면 둘이 합의하고 협의해야지 이게 뭐냐? 두양반 다 안성을 위해서 나름 열심히 할려고 하는거는 알겠지만 모든 일에 전략이 있는거고 경기도광역도시철도과장이 말한대로면 오히려 국가철도망보다 전철이 낮지 않겠냐.

민자서안성터널도 안돼고 참 막막하다. 안성주변 도로개발도 꽉막히고

안성 답다.. 16/12/07 [13:15] 수정 삭제  
  수도권에 철도 없고 땅값은 제일 똥값인 시골중 시골 안성에 발 붙인 내가 못난이 등신이지..누굴 탓해윗분들 애 많이 쓰십니다 이렇게 촌동네 만들기 쉽지 않았을 텐데.수고 하셨수... .
16/12/07 [13:38] 수정 삭제  
  최순실 사건만큼 재미있는 안성.
누구 주머니가 두둑해졌는지...
반드시 밝혀야 할것.
억장이 무너진다 16/12/07 [13:57] 수정 삭제  
  평택~ 부발과 평택~ 안성선은
사업주체도 틀리고.
중간정착역도 틀리고
목적도 여객인지, 화물여객인지 불문명하고
하루 운송횟수도 틀린데......................경기도가 이런거 다 파악이나 하고 거절했냐?
경기도청에 가서 항의 집회를 해야 정상인 지자체지 이게 뭐하는거냐? 아니면 말고냐?
진짜 저러다 국가철도망 평택~ 부발선이 형편없이 하루에 몇번만 지나가고 교통방해만 일으키면 어쩔거냐?
원인제공 16/12/07 [15:53] 수정 삭제  
  지제역~공도~중앙대~한경대
까지는 타당성 점수가 높게 나왔는데

그 잘난 동부권 가사동 터미널까지 끼워넣는 바람에
타당성 수치가 확 떨어져서 탈락했다네요...
안성은
가사동 터미널의 재앙이
아직까지도 발목을 잡는군요...

가사동 터미널 빼고
지제~공도~중앙대~시내권 까지만
다시 추진 해야합니다...
공도맨 16/12/07 [16:57] 수정 삭제  
  머저리 바보같이 안성에 살고있다, 그것도 15년씩이나 . 잘살아라 니들은 난 평택으로 이사간다.
머저리 바보들아 .....너희들도 하루 빨리 평택으로 이사해라 .거기살면 등신쪼다된다
지하철,철도가안들어오면꽝 16/12/08 [08:19] 수정 삭제  
  철도없이 발전은 무의미하다 동서 갈등도 남북갈등도 다 필요없다 지하철 철도가 없는도시는 절대 발전가능성이 희박하다 안성이 일어나라 철도사업은 목숨을 걸어야 한다 철도 가 잇어야 무조건 발전한다 단합이 우선이다 철도에 목숨을 걸어라
철도에목숨을걸어라 16/12/08 [08:21] 수정 삭제  
  안성은 무조건 철도 에목숨을 걸어야 100년 대계를 논할수잇다 여당이던 야당이던 무고전 철도사업에 목숨을 걸어야 살아남을수잇다 ?통편이 불편하면 낙후되는것은 시간문제이다 ?택이 철도 대문에 커지는것이다 갈등은 이제그만 단합해서 철도사업에 목숨을 거세요 철도 철도 철도
지적보다는해결바방번을찾아라 16/12/08 [08:26] 수정 삭제  
  안성이 평택에 포함되던지 아니면 철도사업을 가져오던지 철도사업은 아넝의미래이다 평택으로 편입이 더 빠르면 그쪽이 낫다 윗분들 말에의하면 철도사업
철도사업 16/12/08 [09:28] 수정 삭제  
  철도사업 승부수 철도사업 승부수 안서의승부수는 철도사업 철도사업이 신의한수 입니다
신의한수 16/12/08 [09:29] 수정 삭제  
  철도사업이 신의한수 입니다 안서의미래 철도사업 신의한수
시위를행야됨 16/12/08 [09:31] 수정 삭제  
  경디고 청에서 시위를해야함
동탄에서안성까지 16/12/08 [09:37] 수정 삭제  
  평택안성선이 안되면 동탄-용인-안성선을 끌어와야합니다 무조건 철도는 잇어야합니다
동탄안성 16/12/08 [16:40] 수정 삭제  
  저도 평택안성선은 불필요하다고 봅니다. 개통되면 좋지만 급한것은 동탄에서 안성, 용인에서 안성 연결이 급선무라 생각합니다. 평택을 거쳐서 서울가진 너무멀죠~~~~~~~~~
인구 16/12/09 [11:32] 수정 삭제  
  철도 비용편익비용(B/C값)이 안나온다는 것은 철도를 만들어놔도 그것을 이용할 사람들이 적다는 뜻이다.
전철 안놔준다고 땡깡이나 부릴게 아니라,
인구유입을 많이 시켜서 그것을 이용할 인구가 많아지면
하지말래도 한다.
그러니 산업단지, 공장 등 인구유발시설을 많이 유치해서 인구가 40만명은 되도로해야
뭐가 되도 된다.
용인경전철, 의정부경전철...그렇게 인구가 많은데도
적자로 인해 많은 논란을 야기하고 있는데
인구 19만 될까 말까한 이런 도시에 무슨 전철 타령인지.
웃기지도 않는다.

서둘러 16/12/09 [12:56] 수정 삭제  
  안성스타필드 인접지역 중심으로
택지지구 확대시켜서 안성의 도시활성화
지금 당장 추진 가능한 사안임.
공도쪽은 여전히 경기남부권에서 가장 경쟁력있는 지역중 하나임.
안성 개씨발 16/12/16 [15:55] 수정 삭제  
  평택으로 갑시다 다들
안성 개씨발 16/12/16 [15:57] 수정 삭제  
  몬가 있어 개썅
냄새난다 16/12/16 [21:55] 수정 삭제  
  누가 좀 나서보세요
저 꼴을 언제까지 봐야 하나요
어휴 속터져 죽겠네
안성 16/12/17 [12:25] 수정 삭제  
  일본도 인구감소 때문에 지방 철도 노선 폐선 및 감축하고 난리랍니다. 지금 일본 지방철도중에 살아남은건 신칸센 노선 뿐이라는데 안성에 나~~~중에 들어선다는 부발-평택선도 똑같은 운명 맞이하지 않겠습니까? 일본처럼 폐선되던가 산업철 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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